본문 바로가기
'오티스의 비밀 상담소' 시즌3 배우 에이사 버터필드·슈티 가트와…10대의 섹슈얼리티

슈티 가트와, 에이사 버터필드(왼쪽부터).

원제를 직역하면 ‘성교육’(<Sex Education>)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<오티스의 비밀 상담소>가 9월 17일 세 번째 시즌으로 수업을 재개한다. 성정체성부터 섹스에 대한 고민까지, 10대의 섹슈얼리티를 전방위에서 다루는 이 드라마는 두 시즌을 거치며 대담한 성장 서사를 쌓아왔다. 트라우마로 인해 자위도 힘겨워하던 주인공 오티스(에이사 버터필드)는 얼떨결에 교내 성 상담사가 된 데 이어 첫 섹스를 시도하고, 오티스의 단짝인 게이 에릭(슈티 가트와)은 호모포비아인 동급생의 마음을 열어젖힌다. 그러나 도약 이후에도 과제는 남아 있는 법. 오티스와 친구들이 아직 풀지 못한 숙제에 대해 배우 에이사 버터필드슈티 가트와에게 물었다.

-시즌2는 교내에 클라미디아가 퍼지면서 시작했다. 공교롭게도 시즌3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촬영이 지연되었으나 무사히 제작을 마쳤다고.

에이사 버터필드 언제 촬영을 재개할 수 있을지 모르는 채로 기다렸다. 지난해 9월, 마침내 배우들과 제작진을 다시 만났을 때 너무나 기뻤다. 매일 해야 할 일로 바빠질 수 있어서 좋았다. (웃음) 어려운 상황에서도 스탭들이 신경 써준 덕분에 배우로서 큰 불편함 없이 촬영에 임할 수 있었다.

슈티 가트와 에이사와 같은 마음이었다. 할 일이 생겨서 감사할 정도였다! 팬데믹으로 인해 촬영을 마치기까지 오래 걸리긴 했지만 서로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었다는 걸 모두가 이해했다. 좋은 분위기에서 촬영을 마쳤다.

-지난 시즌에서 오티스는 학생들에게 돈을 받고 비밀리에 성 상담을 하다 어머니 진(질리언 앤더슨)에게 들킨다. 성 상담 전문가인 어머니와 갈등을 빚은 오티스가 시즌3에서도 상담을 계속하나.

에이사 버터필드 그동안 오티스는 상담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았다. 그저 사람들과 연결되는 걸 좋아했고,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접근하기보다 그만의 방식으로 사람들을 돕는 걸 좋아했을 뿐이다. 그러니 오티스가 왜 성 상담사로 활동하기 시작했는지 진도 이해하게 될 거라 생각한다. 갈등이 끝나고 오티스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는 앞으로의 에피소드에서 지켜볼 수 있다.

-오티스 외에도 메이브(에마 맥키), 아담(코너 스윈들스), 잭슨(케더 윌리엄스 스털링) 등이 가족 문제로 크고 작은 혼란을 겪었다. 반면 에릭의 가족은 상대적으로 덜 다뤄졌다. 아버지를 중심으로 한 가족들은 에릭의 성적 지향에 대해 모른 체하는 것 같은데, 시즌3에서 그들을 더 만나볼 수 있나.

슈티 가트와 물론이다. 올해는 에릭의 가족을 좀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. 에릭네 가족은 강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고, 언제나 에릭을 지켜주고 싶어 한다. 그래서 제작자이자 각본가인 로리 넌이 에릭 가족의 갈등을 그리기로 한 것이 마음에 든다. 가족들은 복합적인 이유로 에릭에 대해서 크게 오해하고 있지만, 무조건적인 사랑이 결국 그들을 이어준다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 특히 에릭은 이번 시즌에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나이지리아에 간다. 그가 지닌 문화적 유산을 탐색하는 데 온전히 집중하는 몇개의 에피소드가 있는데, 에릭은 그 유산을 자신의 정체성과 연결하려고 노력하면서 더욱 성숙해진다.

에이사 버터필드 결혼식 촬영본을 봤는데 너무 아름다웠다.

슈티 가트와 결혼식 장면 그 자체로도 아름다울 것이다. 250여명의 나이지리아인 단역들과 함께한 촬영 현장이 곧 파티였다. 이번 시즌 촬영 중 가장 즐거운 날이었다. 프랑스 여행 에피소드도 어서 보고 싶다. 몇몇 친구들이 프랑스로 수학여행을 다녀오는데, 거기서 재밌는 이야기들이 생겨날 거다.

-매 시즌 새로운 인물이 등장해 중요한 역할을 했다. 시즌3는 어떤가.

에이사 버터필드 이번에도 몇몇 새 캐릭터가 있다. 먼저 올해 무어데일에 새 교장선생님 호프(제미마 커크)가 온다. 호프는 모두가 동의할 수 없는 방식으로 학교에 공포심을 조장하는데, 그녀로 인해 학교에 아주 흥미로운 논쟁거리들이 만들어진다. 그리고 배우 두아 살레가 연기하는 논바이너리 캐릭터 칼이라는 친구도 새로 나온다. 또 한명의 소수자가 목소리를 높임으로써 시리즈의 새로운 면을 보여줄 것이다.

-오티스와 에릭이 기존 캐릭터들과 어떻게 지내게 되는지도 궁금하다. 오티스와 메이브, 에릭과 아담의 애정 관계는 어떻게 발전하나.

슈티 가트와 오티스와 에릭 모두 사랑을 필요로 한다. 그래서 두 사람은 이전처럼 싸우기를 멈추고 서로에게 협조적인 친구가 되려고 한다. (웃음) 우선 에릭은 아담과 공식적인 연인이 된다. 둘 사이의 안 좋은 과거를 극복하고 관계를 깊게 발전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여정이 시즌3에 펼쳐질 것이다. 내 생각엔 에릭이 무척 참을성 있게 노력하지 않나 싶다.

에이사 버터필드 오티스와 메이브가 어떻게 될지는 나도 궁금하다. (웃음) 많은 힌트를 줄 수는 없지만, 시즌2 마지막에 메이브에게 전해지지 못한 오티스의 메시지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볼 수 있을 것이다.

-오티스와 친구들이 언제까지나 고등학생일 수는 없을 텐데, 인물들이 졸업 후의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는 내용도 볼 수 있나.

에이사 버터필드 이번 시즌에는 아직 그런 이야기까지 나오진 않는다. 오티스와 친구들은 아직 대학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 않다. 아마도 오티스는 언젠가 상담사가 되리라는 생각을 하고 있겠지만 이제 갓 열일곱 아닌가. 아직 많은 걸 배워야 하고 실수도 저질러봐야 할 나이다.

슈티 가트와 만약 시즌4, 시즌5가 나온다면 아이들이 무어데일 이후의 삶에 대해 말하게 될 것 같다. 에릭이 어떤 진로를 원할지도 생각해봤는데, 에릭은 패션계나 미디어쪽에서 잘할 수 있지 않을까. 에릭은 어떤 일이 되었든 창의적인 분야에 어울릴 것 같다.

사진제공 넷플릭스